목차
바이낸스 & 바이빗 거래소 펀딩비 의미 와 이를 통한 매매 전략
가상자산을 거래 방식에는 크게 두가지의 방법이 존재합니다.
현물 : 말 그대로 내 지갑에 가상자산이 들어 와 이를 옮기거나 할수 있으며 이를 통해 매수&매도를 할수 있습니다.
선물 :미래 의 가치를 사고 파는것 입니다. 선물의 경우 단어가 어려워 어려울수 있으나 말 그대로 미래의 가격에 대해 오를지(롱) & 내릴지(숏) 를 예측해 이것에 대해 포지션을 가진다고 보면될것입니다.
펀딩비?
롱 포지션 과 숏 포지션 사이에 주기적으로 지불 받는 금액으로 선물 과 현물 사이에 가격차이 를 근거해 계산합니다.말이 좀 어려울수 있으나 다음 이미지를 참고하면 이해하기 편하실겁니다.
바이낸스 선물 과 현물 차트를 가져와 보았습니다. 둘이 보시면 미묘한 가격차이가 존재하는 것 을 확인 할수 있습니다.
현물은 23,470 달러 선물은 23,458 달러 입니다. 둘의 차이는 12 불로 아주 근소한 차이를 보여줍니다.
그리고 이러한 갭 의 발생이 선물에서의 펀딩비를 결정합니다.
또한 펀딩비는 선물 거래소에서 매수(롱) 또는 매도(숏) 포지션 에 대한 비율 입니다.
마이너스 펀비 : 시장에 매도 심리가 강하다
양수 펀비 : 시장에 매수 심리가 강하다
펀딩비 지급 기준
펀딩비를
롱 포지션 과 숏 포지션 사이에 지불되는 금액
이라고 설명을 드렸는데 그렇다면 이 기준은 무엇일까요?
바이낸스 또는 바이빗 선물 차트를 보시면 위 처럼 펀딩비 와 카운트 다운이 존재합니다.
펀딩비 가 양수(+) 수치일때는 롱 포지션이 숏 포지션에게 지불 해야 하며 음수(-) 일때는 숏 포지션이 롱 포지션에게 지불 해야하는 금액 입니다.
펀딩비
마이너스 펀비(음수)
시장이 대체적으로 숏 포지션을 들고 있다는 의미로 숏 포지션이 롱 포지션에게 펀딩비를 지급하게 됩니다.
플러스 펀비(양수)
시장이 대체적으로 롱 포지션을 들고 있다는 의미로 롱 포지션이 숏 포지션에게 펀딩비를 지급합니다.
펀딩비 지급 시간
또한 펀딩비 수치 옆에 카운트 다운이 존재하는데 이는 지급 기준 시간으로 한국 시간으로 오전1시 , 오전 9 시 , 오후 5 시 로 총 3번 지급이 됩니다.
ex) 만약 자신의 포지션이 롱 포지션 을 가지고 있고 펀딩비가 양수 입니다. 그리고 현재 한국 시간으로 오전 9시 라면 여러분의 배율(레버리지)에 따라 본인이 들고 있는 포지션 원금에서 펀딩비 비율 만큼의 금액이 숏 포지션에게 지급이 됩니다.
펀딩비 지급 금액
펀딩비 지급 금액은 선물에서의 포지션 배율에 의해 결정됩니다.
예를들어 펀딩비가 1% 라고 가정 하고 여러분이 10배 의 레버리지를 사용하여 포지션 계약을 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만약 펀비를 내는 입장이라면 1(펀비)*10(배율) = 10% 로 포지션 원금에서 10% 의 펀비를 내야합니다. 반대로 펀비를 받는 입장이라면 원금의 10% 를 펀비로 받게 됩니다.
매매 활용 방법
그렇다면 이 펀딩비를 어떻게 매매에 활용할수 있는가? 에 대한 궁금증이 생길것입니다.
펀딩비 지급 시간 변동성 조심
우선 펀딩비 지급 시간에 따른 변동성 입니다. 비트코인 보다는 알트코인 에 발생하는 현상으로 알트코인에 과하게 펀딩비가 한쪽으로 쏠려 있을 경우 가격에 급격한 변동이 나타납니다.
펀비지급 시간인 오전1시 , 오전 9 시 , 오후 5 시 전후로 시세에 대한 급격한 변동성을 보이며 이는 펀비가 과하게 쏠려 있을 경우 더욱 두드러 지게 나타납니다.
왼쪽은 과거 GMT 코인의 오전 9시 이며 오른쪽은 과거 GMT 의 펀딩비를 나타냅니다.
2022 년 3월 18일 9시경 펀딩비를 보면 무려 -1% 에 근접한 수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는 대부분의 포지션이 숏 포지션을 들고 있다는 의미 이며 롱 포지션에게 어마어마한 금액의 펀비를 주고 있다는 의미 입니다.
또한 이러한 펀비로 인해 하나의 포지션을 장기간으로 가져가는게 부담이 되기 때문에 점차 포지션을 정리하면서 펀비또한 0 에 수렴하게 됩니다.
이러한 변동성 시간에 펀비가 한쪽으로 쏠려있다면 변동성에 특히 주의를 기울여야 할것입니다.
펀비 1배숏 전략(펀비연금)
일명 펀비 연금이라고 불리는 매매 방법 입니다. 이는 비트코인 1배숏 전략을 통해 펀비를 계속 받는 전략입니다.
방법은 우선 총 투자 자산에서 현물 50% 와 숏 포지션 50% 를 동등하게 맞춥니다.
예를들어 총 2천만원의 투자 자산이 있다면 1천만원은 현물 나머지 1천은 숏 포지션을 잡습니다.
이렇게 포지션을 잡게 되면 비트코인이 1% 오르면 현물이 오르고 숏 포지션은 1% 손실을 보게 됩니다.
이는 각각 손실금액 과 이익금은 같게 되어 결과적으로는 0% 의 손실금이 발생합니다.
그리고 우리는 펀비를 일정 시간마다 받기 때문에 펀비에 대한 수익이 발생합니다.
반대로 1% 떨어지면 현물은 손실 이고 숏 포지션은 수익이 됩니다.
이또한 결과적으로는 0% 의 손실이 발생하며 이또한 펀비를 받게 되면 수익이 발생합니다.
이처럼 적당 비율에 맞춰서 펀비만 받고 빠지는 전략이 생깁니다.
여기서 주의할점은 이것은 비트코인 에 대한 전략이라는점이다. 변동성이 급격한 알트코인이나 이런 종목은 추천하지않습니다.
또한 수수료도 신경을 써가면서 계산을 해놓아야지 안그러면 수수료만 뜯길수 있습니다.
본인이 위에서 본인이 사용하고자 하는 거래소에 들어가서 가입 하시면 최대 20% 거래 수수료 할인이 적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