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주 청약 방법, 공모주 청약 환급 날짜

목차

    안녕하세요. 오늘은 금융 팁 공모주 청약의 환급 날짜에 대해 알려 드리려고 합니다.

     

    들어가기에 앞서 공모주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공모주 청약이란?

     

    최근 빅히트와 카카오 게임즈 같은 대형 회사들이 주식을 상장을 하기 전에 미리 투자자들에게 돈을 받아 자금을 모으고 이에 따라서 주식을 배분하는 행위 입니다. 

     

    주식을 배분 받는 비율은 종목과 증거금으로 넣는 금액에 따라 다르며 요번 빅히트의 공모가는 1주당 13만 5천 원입니다. 경쟁률은  1117.25 대 1로 약 1억을 증거금으로 넣을 시 2주를 받을수 있습니다.

     

    만약 자신이 증거금으로 1억 을 넣었다면 여러분은 2주를 받게 됩니다.

    이를 금액으로 환산하면 13,5000 * 2  = 261000 원으로 여러분이 넣은 1억에서 이를 제외 한  99,739,000 원을 돌려받게 됩니다.

     

    공모주 하는 방법

     

    증권사 계좌개설

     

    공모주를 하기 위해서는 우선 계좌 개설을 먼저 해야 합니다.

    빅히트 엔터가 먼트를 기준으로 보면 주간사 즉 공모에 참여하기 위한 증권사는 NH투자증권 , 한국투자증권, 미래에셋 대우, 키움 증권입니다. 

     

    여기서 자신에게 맞는 증권사를 선택하여 계좌 개설을 하셔야 합니다. 

     

    공모 청약 당일 계좌 개설의 경우 청약을 할 수도 없기 때문에 미리미리 만드셔야 합니다.

     

    투자금 확보 

    공모 청약은 대부분 큰 금액이 몰리기 때문에 투자금이 중요합니다. 공모 청약은 서로 경쟁을 하기 때문에 요번 빅히트 엔터가 먼트 먼트처럼  투자금이 58조라는 천문학적인 수치를 기록할 경우 소액 투자자는 주식을 배분받을 수 없습니다.

     

    빅히트 엔터테인먼트는 1억을 투자할 시 2주 를 받았으며 만약 5천을 넣었다면 1주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이 하의 금액에 대해서는 전부 주식배정을 못 받으며 전부 환급이 되었습니다.

     

    이처럼 투자금에 따라 받는 주식의 개수도 다르기 때문에 미리미리 투자금을 확보해놓으셔야 합니다.

     

    기본적인 정보 확인

     

    필수로 확인해야 되는 정보는 각 증권사 별로 배정받은 주식수와 청약 한도입니다.

     

    위 이미지를 보시면 증권사 별로 주식수와 청약 한도가 다 다릅니다. 청약 한도는 1인당 받을 수 있는 최대 주식의 개수이며 주식수는 증권사가 가진 주식수입니다. 즉 키움 증권의 경우 37,039 개의 주식수 안에서 경쟁하게 되며 NH투자증권은 648,182 개의 주식 수로 경쟁하게 됩니다.

     

    그 때문에 증권사 별로 경쟁률은 전부 다 다르기 때문에 반드시 확인하고 넘어가야 하는 정보입니다. 

     

    청약 마지막 날 넣자

     

    위에서 언급했듯이 증권사마다 청약 경쟁률은 서로 다릅니다.

     

    쟁률이 쌘 증권사를 선택할 경우 당연히 여러분이 받을 수 있는 주식의 개수도 줄고 경쟁률이 낮을수록 배분받는 주식의 개수도 늘어납니다. 따라서 청약 마지막에 증권사의 각 경쟁률을 확인한 이후 청약을 신청하면 좀 더 수월하게 주식을 배분받을 수 있습니다.

     

    공모주 청약 환급(환불) 

    그렇다면 이렇게 청약하고 남은 금액에 대해서 어떻게 되는 것인가?

     

    보통 주식을 배분한 이후 영업일 3일 이내에 다시 환급(환불)을 해주게 됩니다. 

     

     

    요번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청약 일정에 대한 자료입니다. 보시면 환불일이 주식을 배분한 당일날 바로 환급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청약 대출?

     

    위처럼 청약을 진행한 이후 환불이 굉장히 빠른 시일 이내에 다시 계좌로 들어오기 때문에 청약을 위한 대출 또한 늘고 있는 상황입니다. 케이 뱅크의 경우 청약 신청금과 이자를 지원하는 신용대출 상품을 출시하는 등 이외에도 여러 금융권에서 앞다투어 대출 신용대출 상품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케이뱅크 출처

    공모주 청약 무조건 이득?

     

    사실상 공모주를 하는 제일 중요한 이유라고 볼 수 있습니다. SK바이오팜 이 공모 이후 상장을 하면서 연일 상한가를 찍으면서 고공 행진을 하면서 코로나로 인한 저금리 시대에 쉽게 돈을 벌 수 있다는 유혹에 사람들이 공모주 청약에 돈이 몰리게 된 것입니다.

     

    하지만 이는 굉장히 특수한 경우로 몇몇 공모주의 경우 상장가 아래에서 거래되는 상황이 오게 됩니다. 

     

    신규 매수 또한 조심해야 합니다.

     

     

    카카오 게임즈의 경우 2일 연속 상한가를 찍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급격한 조정을 겪게 되었으며  약 10일 동안 가격이 빠지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반드시 해당 종목에 대한 공부는 필수로 하고서 청약을 하시길 바랍니다.


    2021 년 02 월 25 일 추가

    이글을 쓸 당시에는 증거금을 많이 넣을수록 주식 배당을 많이 받는 구조였습니다. 하지만 최근 이러한 점을 정부에서 수정 하여 균등배정, 균등배분 이라는 것을 만들었습니다.

    균등배정?

    일반 청약자의 배정 물량을 기존 증거금 비례방식에서 균등방식 50% + 증거금 비례방식 50% 로 개선을 하였습니다.이렇게 바뀌게 되면서 소액 투자자들 또한 공모주를 균등하게 배분을 받게 되었습니다. 또한 개인 투자자의 경우 공모로 받을수 있는 물량이 20% 에서 30 % 로 배정이 되면서 더욱더 많은 개인 투자자들에게 배분을 할수있게 되었습니다.

    다만 최소 청약 단위가 있기 때문에 해당 부분은 체크를 하셔야 합니다. 

    균등 배정 부작용

    하지만 이렇게 개인들에게 물량이 많아질경우 소위 말하는 상장 하자마자 던지는 단기 차익 매물또한 많아질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존에는 고래들이 가지고 있어서 물량이 별로 없어 쉽게 올라가는 모양이 나왔지만 개인에게 많이 돌아간 만큼 '따따상' 같은 해프닝은 찾기 힘들수 있습니다. 

     

    2월달 공모주 보러가기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