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지난 저의 포스팅에서는 개발용 노트북에 대해 작성한 적이 있습니다. 오늘은 개발을 할 때 어떠한 키보드를 쓰는 게 좋을지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OS
키보드를 고를때 가장 먼저 선택해야 하는 것 은 본인이 사용하는 OS입니다. OS는 크게 Window와 Mac용 키보드가 존재합니다.
키보드를 고를때 해당 전용이라고 써진 제품들이 몇몇 존재합니다. 다음 사진과 같이 전용 키보드라고 적혀있는 키보드의 경우 타 OS 와는 호환이 많이 힘들기 때문에 범용 혹은 "00 전용" 이 없는 제품을 고르는 걸 추천드립니다.
개발용 키보드
개발용 키보드를 고를 때에서는 가장 우선적으로 생각해야 하는 게 있습니다. 바로 배열입니다.
100% 배열
가장 흔하게 사용하는 조합은 풀키(104 키) 조합으로 오른쪽에 숫자 패드가 있는 게 가장 보편적이면서 많이 사용하는 키보드입니다.
위 키보드 레이아웃에 보시면 알 수 있듯이 104 개의 키를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이며 104 키 혹은 풀키 배열이라고 불립니다. 또는 커스텀 키보드의 100% 는 대부분 키 104 키를 기준으로 합니다.
104 키의 경우 키가 너무 많기 때문에 비좁은 책상에서 사용하기 힘들다는 점 이 단점으로 있습니다.
80% 배열
다음은 104 키 다음으로 많이 사용하는 TKL , 텐키리스 , 80 배열 등으로 불리는 키보드 레이아웃입니다. 104 키 키보드에서 숫자 패드가 빠진 형태의 모습으로 104 키 다음으로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키보드입니다. 필자 또한 텐키리스 계열의 키보를 좋아합니다.
옆에 숫자 키보드가 필요 없다면 텐키리스 키보드는 좋은 선태지가 될 것입니다. 다만 기존 104의 옆 숫자 패드가 그리워... 80 배열의 키보드를 사고 숫자패드를 또 사는 경우도 간혹 존재합니다.
75% 배열
80 배열 아래의 배열부터는 좀 마니악한 영역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80 배열 보다 컴펙트한 디자인이 특징이며 75 배열의 경우 pagUp, PageDown , PrtSc(프린트 스크린) , ScrLock과 같은 잡다구리 한 키를 제거하여 키보드를 좀 더 컴펙트 하게 구성하였습니다.
75% 의 경우 대부분 노브를 추가로 달아놓아 볼륨을 조절하는 기능을 추가하는 게 대세입니다.
60% 배열
75% 에서 더 나아가 F1~ F12까지 싹 제거한 배열입니다. 손에 익숙해지면 상관없겠지만 저의 경우 빌드를 F키로 하기 때문에 60% 배열은 사용 못하겠더군요..
그 외
40%,50% 등등 배열은 다양하지만 60% 까지는 그래도 쓰겠으나 그 아래의 배열은 너무 매니악한 분야이기 때문에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배열 결론
위 배열 들을 정리한 거에 대한 결론을 내리면 가장 추천하는 건 104 키 즉 기본 배열이며 또는 80% 까지도 무난하게 입문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위치
키보드의 배열을 골랐으면 다음은 스위치입니다. 배열 다음으로 정말 중요하게 생각하며 어떻게 보면 배열보다 중요하다고도 할 수 있습니다.
스위치는 키보드의 인식을 도와주는 녀석으로 우리가 타자를 칠 때 손의 피로감 혹은 타건음(타자 치는 소리) 등 대부분 이 이 스위치라는 녀석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신중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청축 스위치
색깔이 파란색으로 되어 있는 스위치이며 여러분들이 피시방 가서 사용하는 키보드의 90% 는 아마 청축으로 구성되어 있을 것입니다.
청축의 특징으로는 확실한 구분감, 경쾌한 타건감 이 특징입니다.
* 사무실에서 매일 근무하는 개발자의 특성상 청축을 사용한다는 것 은 다른 개발자에게 정말 민폐입니다. 집에서 사용하거나 혹은 혼자 근무하는 게 아니라면 청축은 지양하도록 합니다.
적축 스위치
적축 은 청축에 비해 조용한 것 이 특징입니다. 특히 키압이 낮은 편에 속하기 때문에 손가락의 피로도 또한 낮습니다. 다만 키압이 낮은 만큼 구분감(*키가 눌린 느낌) 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오타 가 나올 확률이 높아집니다.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가장 개발용 키보드에 적합한 스위치라고 생각합니다.
갈축 스위치
청축과 적축의 중간 정도라고 불리는 갈축은 청축의 구분 감과 적축의 조용한 느낌을 같이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갈축 도 청축만큼은 아니지만 밀폐된 사무실에서 사용할 경우 소리가 크다는 점이었습니다.
갈축도 지양하는 편이 좋습니다.
저소음 스위치
스위치 중에서는 저소음 계열이 존재합니다. 저소음 적축, 저소음 갈축 등 이 대표적입니다. 일반 스위치에 비해 "저소음"이라는 단어가 붙은 스위치의 경우 기본 스위치에 비해 소음을 많이 줄였습니다.
스위치 구매 시 "저소음"이라는 단어가 붙은 걸 구매하는 걸 추천합니다.
그 외 스위치
사실 스위치를 나열한다면 정말 끝이 없습니다. 카일박스축, 게이트론 황축 등등 수많은 회사와 수많은 스위치가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위 3개 가 그나마 제일 대중적이라는 생각에 적었습니다.
추천 브랜드
마지막으로 브랜드를 추천드리고자 합니다. 키보드에서 개인적으로 빠질 수 없는 몇몇 브랜드들이 존재합니다.
레오폴드
기성 키보드 중 에서 브랜드 및 인지도가 있는 회사이며 키보드를 오랫동안 만들어온 회사 이기 때문에 키보드의 완성도 또한 높은 것 이 특징입니다.
특히 리얼포스 키보드 의 경우 많은 개발자들이 사용하는 라인이기도 합니다.
키크론
최근 눈여겨보고 있는 기성품 브랜드입니다. Mac 키보드 및 다양한 배열을 출시하고 있으며 특히 키보드에서 트렌드를 따라가는 느낌이 있습니다.
할인 등 이벤트도 다양합니다.
몬스터기어
게이밍 브랜드로 더 많이 알려진 몬스터 기어의 경우 블루투스 키보드 및 다양한 RGB 가 들어간 제품이 특징입니다.
특히 닌자 87과 같은 라인업의 경우 10만 원 이내의 가성비로 커스텀 키보드 입문용으로도 많이 사용합니다.
마치며
이것으로 개발용 키보드에 대한 포스팅을 끝내겠습니다. 개인적으로 레오폴드를 추천하는 편입니다. 저 의 경우에도 레오폴드를 사용하고 기계식 키보드에 입문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