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코스피 코스닥의 차이를 아직도 모르신다고요?
최근 저금리가 계속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여윳돈을 모아 개인투자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투자 열기로 주식 시장에는 엄청난 돈이 물리면서 연일 고공 행진을 이뤄내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 코스피 3천 포인트 돌파 코스닥 1천 포인트 돌파와 같은 뉴스를 접해 보셨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 코스피 코스닥 차이가 도대체 무엇이 길레 이렇게 뉴스까지 나오면서 얘기를 하는 것일까요?
biz.khan.co.kr/khan_art_view.html?artid=202101060913001&code=920100
코스피
코스피란 Korea Composite Stock Price Index 의 약자로 한국 종합 주가 지수를 의미 합니다. 우리나라의 유가증권시장 본부에 상장된 주식들의 가격을 모두 합친 후 이를 수치로 환산하여 보여주는 것입니다. 1980 년 1월 4일 기점 시가총액 100 개의 주식을 지수화 한 것을 기본으로 합니다.
이러한 코스피 시장에 진입 및 상장 하기위해서는 굉장히 까다로운 절차와 조건이 필요하기 때문에 코스피에 상장된 기업들은 대부분 중견기업과 대기업이 속해 있습니다. 위 이미지처럼 누구나 한 번쯤은 들어봤을 법한 대기업들이 속해 있습니다.
즉 코스피의 하락은 이러한 대기업들의 주식 가격이 빠젔다는 것을 의미하며 반대로 코스피의 상승은 대기업 주식들의 상승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또한 위에서 말했듯이 코스피는 시가총액 상위 100개를 지수화 했기 때문에 시가총액이 압도적으로 1위인 삼성전자의 주가가 하락할 경우에도 코스피가 하락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대한민국은 1980년 에 코스피 지수가 생기고 2006 년 에 1천 포인트를 돌파한뒤 10 년 넘게 2천 포인트와 1천 포인트 사이를 왔다 갔다 하는 박스권을 형성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으며 최근에 시장에 풀린 유동성으로 인해 2천 포인트를 돌파하여 3천 포인트에서 움직이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또한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공식적인 지수는 KRX300 으로 코스피를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지수가 아니다는 점을 알아두었으면 좋겠습니다.
코스닥
코스닥은 Korea Securities Dealers Automated Quotation의 약자로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 본부가 운영하는 주식시장의 통칭입니다. 코스피에 상장된 이외에 주식들을 모아 지수화 한 것으로 스포츠로 따진다면 코스피를 메이저리그 코스닥을 마이너리그라고 이해하면 훨씬 더 편할 것입니다.
코스닥의 경우 코스피에 비해 상장 조건과 절차가 매우 간단하기 때문에 중견기업 과 벤처 기업 등이 있습니다. 위 이미지는 코스닥에 상장된 기업들이며 코스피에 상장된 기업들에 비해 생소한 기업들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코스닥에 상장된 기업 중 1가 총액 1위가 셀트리온 헬스케어이며 시가총액이 225,438 억 원인데 코스피에 상장된 시가총액 1위가 삼성전자 4,984,768 억 원으로 무려 22배 차이가 납니다.
이것만 보더라도 코스피 와 코스닥은 엄청난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코스피와 마찬가지로 코스닥 또한 박스권을 유지했으나 시장에 풀린 자금으로 최근에 1천 포인트를 돌파하였습니다.
www.youthdaily.co.kr/news/article.html?no=61035
코스피 코스닥 차이
위 이야기를 토대로 정리해본다면 코스피 는 한국을 대표하는 삼성전자 LG화학과 같은 한 번쯤은 들어봤을 법한 대기업 들의 시가총액 TOP 100을 지수화 한 것이며 코스닥은 코스피에 상장된 기업 이외에 시가총액 TOP 1000 개를 지수화 한 것입니다.
코스피에는 대기업이 상장되어 있으며 코스닥은 벤쳐기업와 중견기업이 상장되어 있으며 스포츠 리그로 본다면 코스피를 메이저 코스닥을 마이너 리그라고 볼 수 있습니다.